8. 메드바 > 요르단편

요르단편

성서의 땅

요르단편


요르단은 구약시대에는 모압 족속과 암몬 족속이 살고 있던 땅이다. 에서의 후손인 모압 족속은 지금의 요르단 남부 지역 중심으로 살고 있었고, 암몬은 지금의 요르단 수도 암만을 중심으로 요르단 중북부 지역에 살고 있었다. 출애굽이후는 이스라엘의 속국으로 바뀌게 된다. 모압, 암몬과 관련된 성경지명은 모압은 룻기서 배경이기도 하다. 암몬은 다윗이 밧새바와 동침한 후 밧새바의 남편인 우리아를 암몬과의 전투에 보내 죽게한 곳이기도 하다. 솔론몬은 암몬여인을 취하여 르호보암을 낳았다. 예수님 당시에는 예수님께서 데가볼리(10개의 도시란 뜻) 지역에도 천국 복음을 전파하셨는데 그 중 4개지역이 암몬지역에 위치해 있다(나머지 4개는 이스라엘, 2개은 사마리아에 위치).

8. 메드바

페이지 정보

조회525회 작성일15-12-15 18:36

본문

요단강 동편에 위치한 고대도시로서 출애굽한 이스라엘이 점령하기 전 아모리 왕 시혼에게 점령당한 모압의 성읍이었다.

그러나 이스라엘에게 점령당한 후(21:30), 르우벤 지파에게 분배한 지역이다(13:9,16). 다윗 때에는 암몬에게 속했던 것으로 여겨진다(대상 19:7). 모압 비석에 의하면 북이스라엘의 오므리왕은 메드바를 다시 찾았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그 아들 때까지 40년간 이곳에서 거했다. 그후 메사에 의해 다시 정복당했다.

 

이곳에는 비잔틴식 모자이크로 그려진 최초 성지순례지도가 성 조오지 그리스 정교회 바닥에 있다.


image00014.jpg

<비잔틴식 모자이크로 그려진 메드바 지도>


드바 지역에는, 비잔틴시대 565년 성 조오지 그리스 정교회 바닥에 모자이크된 최초 성지순례지도가 1896년에 발견되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