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럴 수 없느니라 (By no mea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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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374회 작성일21-02-19 18:04본문
예수님의 부활, 부활로 증명되는 예수의 주되심, 그리고 죄인들에게
베풀어지는 십자가의 은혜가 사도들을 통해서 처음 전해졌을 때,
많은 사람들은 이렇게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은혜로 모든 죄가 씻음을 받는다고요? 그런 논리로 하면
죄를 더 지어야 이득 아닌가요? 어차피 은혜로 용서받았다면
죄를 더 지을수록 은혜(용서)도 더 늘어나는 것 아닙니까?“
은혜의 복음에 대한 이 도전에 대해서 사도바울은 굉장히 단호했습니다.
로마서 6장 2절의 ‘그럴 수 없느니라’는 굉장히 완곡한 번역이라고 할 수
있을만큼 사도 바울은 이 질문에 대해서 ‘말도 안된다’.
‘있을 수 없다’고 말합니다. “죄에 대하여 죽은 우리가 어떻게
그 죄 가운데 더 살 수 있겠습니까? 그것은 말도 안됩니다!“
그로부터 이천년이 지났습니다. 하지만 ‘은혜에 의한 죄의 증가설’은
이제는 불신자 진영에서보다는 오히려 신자 진영에서 교리와 이론의
영역에서보다는 교인들의 삶과 무의식의 영역에서 거의 완전히 자리를
잡은 듯 합니다.
죄를 짓고, 자백하고, 또 다시 같은 죄를 반복하고, 자백하는 패턴은
옛사람이 죽고, 예수가 그 안에 사시는 신자들이라기보다는 구약의
제사를 드리던 사람들과 거의 유사합니다. 이런 패턴은 ‘은혜의 논리’
로 신자의 무리 안에서 더욱 공고해지고, 죄를 짓는 죄책감을 도려냄
으로써 은혜에 대한 믿음을 강화하려는 형태로까지 나타나곤 합니다.
다시 한 번 묻습니다. “구원 받았으니 다시 지 지어도 괜찮고, 죽어서
천국가면 그만“ 입니까? 혹시 이러한 논리를 ‘복음’이라는 이름으로
가지고 계시지는 않는지요? 혹시 누가 가르치지 않아도 마음 속에
죄 가운데 거해도 되는 ‘스스로 발급한 면죄부‘, 혹은 ’천국행 종신보험‘이
자리잡고 있지는 않습니까?
그것은 ‘복음’이 아닙니다. 죄에 대해 죽은 사람은 다시 죄 가운데
거할 수 없습니다. 복음이 말하고자 하는 핵심은 ‘죄 지어도 천국간다’가
아니라 ‘네(죄)가 주인 노릇하던 그 인생은 십자가에서 이미 끝났다!’ 이며
‘이제는 부활하신 예수가 네 안에 사신다’입니다.
잊지 마십시오. 복음은 죄 가운데 거해도 괜찮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오리려 ‘그럴 수 없느니라’고 말합니다. [ 작자미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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