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탄절(聖誕節 )에 대한 이해 > 성도양육

성도양육

성도말씀

성도양육


성탄절(聖誕節 )에 대한 이해

페이지 정보

조회384회 작성일21-02-19 18:35

본문

1. 성탄절(聖誕節 Christmas)의 뜻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는 축일. 12월 24일부터 1월 6일까지 성탄을 축하하는 명절. '크리스마스'라는 말은 '그리스도(christ 메시야)'와 '마스(mass 예배)'가 합쳐진 말이다. 다시 말해서 '우리를 구원하시려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태어나신 날을 축하하고 예배한다'는 뜻이다. 

2. 성탄절의 날짜
초기 신도들의 관심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의 사건을 선교하는 데 집중되어 있었기 때문에 성육신(成肉身:탄생)한 날짜의 문제는 공상적(空想的)이었으며 4복음서에는 탄생한 날짜의 기록이 없다. 역사적으로 지금까지도 예수님이 정확하게 12월 25일에 태어났다는 것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은데, 초기 기독교는 부활에 큰 관심을 둬 성탄에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었으며 AD 313년 로마의 콘스탄티누스 대제가 기독교를 인정하면서 4세기 이후 해가 가장 짧은 날이면서 동시에 해가 새로 태어나는 날을 상징하는 동지 축제일을 기독교식으로 토착화한 명절이라는것이 주된 해석이다.

3. 성탄절의 유래
기독교 성립 이후 처음 300년 동안에는 성탄절 축제가 없었다. 왜냐하면 온 교회의 관심이 오직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 승천하신 왕 되신 예수 그리스도에게만 집중되었기 때문이다. 주 후 336년 콘스탄틴 황제가 그리스도의 탄생일을 공식적인 로마의 휴일로 정했다. 주후 6세기경 디오니시우스는 성탄절을 12월 25일로 확정했다.
종교개혁 이후 경건한 프로테스탄트들은 성탄절 지키는 것을 적극적으로 반대했으며 1644년 청교도들이 영국 의회를 장악했을 때 12월 25일에 성탄절 지키는 것을 반대했다. 1836년에 이르러 앨라배마 주에서부터 성탄절을 공휴일로 정했다. 그리고 남북전쟁이 되면서 하나씩 공휴일로 정했으며, 성탄절은 점점 그리스도의 탄생보다는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되어갔다. 

4. 성탄절의 진정한 의미
1) 예수님께서 하늘의 영광된 자리에서 낮아진 인간으로 오신 날이다.
2) 빛 되신 구세주의 오심을 세상에 선포하는 날이다.
3) 하나님께 온전히 영광을 드리는 날이다.

어거스틴은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 "우리가 성탄절을 거룩하게 지키는 것은 이교도들과 달리 태양의 탄생이라는 의미가 아니라 이날을 거룩하게 하신 분의 탄생 때문이며 그것을 만드신 분의 탄생 때문이다.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어느 날이든지 성탄절의 주인공은 예수 그리스도라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자녀들은 예수님을 통해서 우리에게 생명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이 기쁜 소식을 함께 나누고 기뻐해야 한다. 

[출처:bilblenara.com에서 편집자 요약]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