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가정의 7가지 열쇠 > 가정생활

가정생활

성도말씀

가정생활


행복한 가정의 7가지 열쇠

페이지 정보

조회894회 작성일13-06-22 18:14

본문

행복한 가정생활을 이루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할까. 점점 파괴돼가는 가정을 회복하기 위해 기독교 가정에서 지켜야 할 것들은 무엇일까.
 
여기에 행복한 가정이 되기 위한 일곱 개의 열쇠가 있다.
 
첫번째의 열쇠는 '성숙'.
남편과 아내과 육적으로는 성숙했으나 영적, 인격적으로 성숙하지 못해 많은 문제가 생긴다. 성경적으로 볼 때 '이는 내 뼈중의 뼈요 살중의 살이라"는 것이 아담의 고백이었으나, 죄 때문에 아담이 하와를 원망하게 된 것처럼 오늘날도 부부간에 서로에게 죄를 전가함으로써 부부사이에 금이 가는 것을 자주 보게 된다. 미숙한 사람이 성숙해지기 위해선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생명이 필요하다. 하나님과 분리된 자는 죽은 자다.
 
두번째 열쇠는 '복종'.
양교수는 "피차 복종하라"는 것은 가장 근본적인 하나님의 명령이나 부부 사이엔 아내가 남편에게 복종하고 남편이 아내를 사랑했을 때 행복한 가정생활을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복종은 남편이 꼭 잘나서가 아니라 남편이기 때문에 복종하라는 것이다. 아내가 남편에게 복종하지 못할 때 자녀가 부모에게 복종하지 않는다.
 
세번째 열쇠는 '사랑'.
하나님께서 남성을 흙으로 여성을 남성의 갈비뼈로 창조한 것은 남성이 여성을 소중한 존재로 여기도록 한 것이라 양 교수는 지적했다. 따라서 남편은 아내를 사랑할 의무가 있고 이 사랑은 말로만 하는 사랑이 아닌 실천적인 사랑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남편과 아내의 사랑은 가장 사랑스럽지 못할 때, 지겹게 느껴질 때 사랑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얘기이다. 남편이 아내를 사랑해야 하는 이유는 베드로전서 3장 7절에 나와있듯이
 
*기도가 막히지 않기 위해
* 아내는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받을 자이 기 때문
* 하나님의 부탁
* 여성이 더 연약한 그릇이기 때문이다.
 
네번째 열쇠는 '대화'.
양 교수는 최근 이혼 사유중 가장 큰 이유가 대화 의 부족임을 지적하면서 대화는 혈액순환 이라고 강조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신체의 기능이 마비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대화는 기술이 필요한데 먼저 듣는 기술이 필요하다 상대방에 귀를 기울이는 자세가 우선 되어야 한다. 양교수는 부부 간의 대화를 아름답게 이끌어갈 천국방언 4가지를 소개했다.
 
* 미안해요
* 괜찮아요
* 고마워요
* 사랑해요.
 
괜찮아요 라는 말속엔 용서의 뜻이 포함돼 있다. 우리나라 부부들은 "사랑해요" 라는 말에 매우 인색한 편이다. 그러나 남편은 아내에게 사랑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아내는 작은 것에 감동하기 때문에 "사랑해요"라는 말 한 마디가 부부간의 대화를 촉진시키는 큰 촉매제가 된다는 것이다.
 
다섯번째 열쇠는 '기도'.
기도가 없는 가정은 지붕이 없는 집이라고 양 교수는 말했다. 기도는 겸손의 표현이며 축복의 통로, 하나님은 남편과 아내가 하나되어 기도하는 가정을 찾고 계시기에 기도는 행복한 가정 생활을 이끌어가는 귀중한 부분이다.
 
여섯번째 열쇠는 '말씀'.
우리가 매일 가정에서 육의 양식을 섭취하듯 영의 양식인 성경 말씀도 가정에서 섭취해야 한다.
 
일곱번째 열쇠는 '예수 그리스도'.
예수가 없으면 가정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 가정이라는 배를 성공적으로 운행할 수가 없는 것이다. 예수가 가정의 배를 운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행복한 가정생활의 근본적이면서 마지막 열쇠이다.
 
[양은순]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