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떤유형의 아버지일까 > 가정생활

가정생활

성도말씀

가정생활


나는 어떤유형의 아버지일까

페이지 정보

조회912회 작성일13-06-22 20:26

본문

나는 어떤 유형의 아버지일까. 기독교가정사역연구소는 최근 「나는 어떤 아버지입니까」라는 질문지를 개발해 아버지들이 자신의 위치를 돌아보고 올바른 자녀교육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다음 질문을 읽고 해당된다고 생각하면 「예」, 전혀 다르다고 생각하면 「아니요」에 체크하면 된다.
 
1) 자녀들이나 가족 모두에게 세세하게 신경을 쓰는 편이다 (젖가락 놓는일 신발정리 등).(예,아니오)
 
2) 아이들을 썩 좋아하는 편이 아니다.(예,아니오)
 
3) 나의 아버지는 완고하고 보수적인 타입이었다.(예,아니오)
 
4) 아내와 자녀들이 다른 의견을 말하면 반박이나 대꾸하는 것으로 받아들 여질 때가 많다.(예,아니오)
 
5) 가장 최선의 자식 농사는 공부를 잘 시켜 놓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예,아니오)
 
6) 아이들은 저절로 큰다고 생각한다.(예,아니오)
 
7) 사회생활에 있어서 개인의 능력보다 학력이나 출신학교가 매우 중요하다 고 생각한다.(예,아니오)
 
8) 자녀들이 괜히 다른 친구들을 비판하거나 자신을 변호하는 행동을 볼 때가 있다.(예,아니오)
 
9) 집안에서 화를 자주 내는 편이다.(예,아니오)
 
10) 나의 아버지는 늘 자신의 일에 바빠 자녀들을 돌볼 수 있는 시간이 거의 없는 분이셨다.(예,아니오)
 
11) 자녀들이 극단적인 스트레스에 쌓여 폭발적인 화를 내거나 나에게 반항 하는 것을 볼 때가 있다(예,아니오)
 
12) 자녀양육문제는 아내에게 맡기는 편이다(예,아니오)
 
13) 아이들이 현재 어느학교 몇학년 몇반이며 담임선생님이 누구인지 잘 모른다.(예,아니오)
 
14) 가끔 가족들로부터 고립되어 있다는 느낌을 갖는다.(예,아니오)
 
15) 학력에 대한 열등감이 있다.(예,아니오)
 
16) 자녀들이 사람들로부터 얌전하고 순종적이며 행실이나 말씨가 바르다는 이야기를 듣는다.(예,아니오)
 
17) 아이들에게 어떤 직업,어떤 사람이 되는게 좋다고 분명하게 이야기 해준다. (예,아니오)
 
18) 나의 자녀들은 비교적 조용하고 소극적이고 자신감이 없는 편이다.(예, 아니오)
 
「예」라고 체크된 번호를 다음 칸에 다시 한번 옮겨 표시한다.가장 많이체크된 유형이 당신의 유형이다.
 
A 1 3 4 9 14 16
B 2 6 10 12 13 18
C 5 7 8 11 15 17
 
A형 : 완벽형의 아버지다. 보수적이고 완고한 아버지의 타이프로 자신의 신념 을 관철시키는데 관심을 갖는다. 따라서 가족간의 대화가 적다. 이런 아버지 밑 에서는 자녀들은 반항심을 갖기 쉽고 표정이 어둡다. 사고의 융통성이결여되고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많이 본다.
 
B형 : 방임형의 아버지이다. 자녀들에게 무관심한 아버지다. 이런 아버지 밑에서 자란 자녀들은 아버지로부터 배워야할 것을 배우지 못해 상식밖의 행동을 하기 쉬우며 모든 면에서 자신감을 잃고 소극적인 아이가 되기 쉽다. 한편 정반대로 부모의 관심을 끌기위해 문제행동을 일으킬 수도 있다.
 
C형 : 기대형의 아버지다.
자녀를 공부 공부하며 몰아대는 유형이다. 자식에대한 지나친 기대는 자신의 열등감에 대한 보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아이의 나이나 능력 성격 흥미 관심 등은 고려 하지않고 학력을 높이는 것만이부모의 임무라고 착각을 하며 사는 부모다. 이런 부모밑에서 극단적인 경우스트레스로 인한 가출이나 자살도 나타날 수 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