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속에 나타난 아버지 유형 > 가정생활

가정생활

성도말씀

가정생활


성경속에 나타난 아버지 유형

페이지 정보

조회2,292회 작성일13-06-22 20:32

본문

아버지는 자녀들에게 「살아있는 교과서」다. 아버지가 약속을 안지킬 때 자녀는 마음의 상처를 받고,아버지가 스스로 잘못을 인정하지 않을 때 자녀는 아버지의 지도력에 의심을 갖는다.아버지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삶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성경속에는 여러 유형의 아버지상이 나온다.대표적인 유형은 자녀를 편애한 야곱,두아들을 바르게 훈계하지 못해 비참한 말로를 맞은 엘리 제사장, 자녀 양육의 지혜를 처음부터 끝까지 기도로 간구했던 삼손의 아버지 마노아 예수님의 비유에서 나오는 「탕자를 기다리는 아버지」등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부모로부터 받은 자녀교육의 태도를 자녀에게 그대로 적용 한다.편애의 희생자였던 야곱은 여전히 편애를 대물림하려고 했다.아내 라헬이 죽자 야곱은 요셉을 더욱 사랑하게 됐고 이것이 형제 간의 갈등의 소지가 되었다.『요셉은 노년에 얻은 아들이므로 이스라엘이 여러 아들보다 그를 깊이 사랑하여 위하여 채색옷을 지었더니』(창세기37:3)열명의 아들들은 가나안 목동들이 입는 소매없는 짧은 옷을 입고 있어 요셉과 구별됐다.
 
부모의 편애하는 태도는 형제간의 질투와 시기를 자아냈다.결국 요셉은 형제 들의 미움을 받아 애굽의 노예로 팔려가게 됐다.요셉은 형제들로부터 버림받은 치명적인 상처를 받았지만 하나님이 보여주신 환상을 믿고 환경에 굴하지 않아 애굽의 총리까지 됐다.
 
통제나 징계를 하지 않는 아버지는 자녀를 패륜아로 만든다.성소에서 사무엘을 가르친 엘리 제사장은 지혜롭고 성별된 사람이었으나 아버지로서는 실패한 사람이었다.엘리제사장은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가 하나님을 모독하며 그 재물을 탈취하고 성소에서 봉사하는 여인과 동침했어도 방임했다. 사무엘상 2장 22∼25절에 엘리제사장이 두아들을 훈계하는 모습이 나온다.그러나 단호히 꾸짖지 못하고 권면만했다.엘리제사장은 오래전부터 훈계없이 자녀를 양육해 아버지로서의 책임을 수행하는데 실패했고 나이가 들어 두 아들을 훈계했을 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했다는 것을 알수있다.
 
이에대한 하나님의 진노는 무서웠다.두아들은 전쟁에서 전사하고 언약궤는 블레셋에게 빼앗겼다.이 소식을 들은 엘리제사장은 넘어져 목이 부러져 죽었고 산기가 있었던 며느리는 시부와 남편이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해산하다가 목숨을 잃고 말았다.자식에게 유약하기만 했던 엘리제사장의 종말은 비참 했다.그는 가정에서도 제사장의 직분을 지켰어야 했다.
 
예루살렘 소라에 거주했던 마노아부부는 오랜동안 아기가 없었다.어느날 하나님의 사자가 부인에게 나타나 『보라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머리에 삭도를 대지마라』(사사기13:5)고 했다.부인은 남편에게 전했고 남편은 의심없이 조용히 하나님께 무릎을 꿇고 기도했다.『당신이 이 여인에게 말씀 하신 사람이니까.우리가 이 아이를 어떻게 기르오며 어떻게 행하오리이까』 (사사기13:11_12)
 
부인의 말을 믿고 그를 따라가 주의 사자를 대면하고 아이를 어떻게 기를 지 묻는 마노아.하나님의 사자가 자신에게 나타나지 않고 아내에게 나타난 것을 화내지 않고 의심하지 않은 마노아는 하나님의 사자가 일러준대로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않고 몸가짐도 단정히 했다.마침내 아이는 태어났고 이들은 아이의 머리에 삭도를 대지 않고 하나님께 드릴 사람으로 경건하게 양육했다.
자녀양육을 모두 아내에게 떠맡기는 현대의 아버지들은 마노아의 기도를 마음 에 새겨야 한다고 가정사역자들은 말한다.『하나님이여 당신이 주신 이 아이를 어떻게 기르며 그 앞에서 내가 어떻게 행하리오니까』
 
누가복음에 나타난 돌아온 탕자의 이야기 속에는 제멋대로 살려고했던 작은 아들과 독선적인 큰아들을 사랑한 아버지의 마음이 잘 담겨져있다.작은아들은 그가 받을 수 있는 유산의 삼분의 일을 미리 받아 집을 떠났지만 얼마 후 재산을 다 탕진해 버렸다.『다 없이 한 후 그 나라에 크게 흉년이들어 저가 비로소 궁핍한지라』(누가복음15:14)그는 유대인들에게 가장 불명예스러운 돼지 치기로 전락했을 뿐아니라 지난날의 친구들로부터 배신당하는 좌절감을 경험했다.외로움과 향수 배고픔을 느낄 때 비로소 작은아들은 「아버지에게」 돌아왔다.아버지는 생의 위기를 만났을 때 돌이킬 수 있는 힘이 었다고 목회자들은 말한다.『아버지는 그의 아들을 불쌍히 여기고 달려가 목을 끌어 언고 입을 맞추었다』(누가복음15:20)무조건 용서하고 사랑하는 아버지의 모습이다.
 
또 아버지는 『여러해동안 힘써 일한 나를 위해 염소 한마리도 잡아준 일이 없는 아버지가 어찌 창기와 친구들과 놀면서 재산을 탕진하고 돌아 온 동생을 위해 잔치를 베푸십니까』라고 원망하는 큰아들에게 이렇게 말한다. 『너는 나와 함께 있으니 내것이 다 네것이로되 이 네동생은 죽었다가 살았으며 내가 잃었다가 얻었기로 우리가 즐거워하고 기뻐하는 것 마땅하다』(누가복음15:32)
 
각기 특성대로 사랑하는 아버지.이 아버지는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 아버지 의 속성을 잘나타내주고 있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