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 4가지 원칙
페이지 정보
조회853회 작성일13-06-22 20:53본문
언젠가 아내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대화하던중 이야기한 내용입니다. "내가 아이들에게 내어주는 시간이 부족해서 아이들에게 문제가 생긴다면 회사일을 줄이는 것이 난 하나님의 뜻이라고 생각한다. 그 아이들은 회사일이 하나님일 이라고 이해할 수 있는 나이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당신은 하나님과 하나님 뜻을 알기 때문에 내가 회사일에 전념하도록 나를 돕는 것이 당신이 하나님의 일을 하는 방법이다."
저는 아이들을 키우는데 4가지 원칙을 지키려고 하고 있습니다.
1) 아이들에게 필요한 최소한의 시간을 하나님의 시간으로 알고 계획한다.
시간이라는 그릇없이 사랑은 담아질 수 없습니다. 저는 출장, 한달에 한번 직원들과의 저녁식사외에는 가족과 저녁식사를 같이 합니다. 짧더라도 확실하게 아이들에게 시간을 낼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려면 새벽시간을 활용해서 직장일을 해야합니다.
2) 하나님을 알고 감사를 배우게 한다.
이것은 아이들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아이들에게 단 하나를 물려줄 수 있다면 '신앙'을 물려주고 싶습니다. 그것은 그들에게 가장 확실한 자산입니다.
3) 나누는 아이들이 되도록 한다.
사람을 사랑하고 남 중심적 사고를 길러주는 데는 나누도록 하는 것 이상의 방법이 없습니다. 나누는 주머니는 커지기 마련입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어떤 지식보다 남 중심적 사고는 인생 성공의 비결이 됩니다. 인생은 마케팅입니다. 자기나 상품, 서비스를 파는 것입니다. 마케팅의 핵심원리는 타인중심적 행동인 것 같습니다. 저는 어려서부터 이것을 길러주고 싶습니다.
4)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를 갖게한다.
인생과 세상 자체는 바꿀수 없습니다. 그러나 사고를 바꾸면 인생과 세상은 달라지게 됩니다. 어떤색의 선글라스를 끼느냐에 따라 세상은 다르게 보이는 법입니다. 부모의 인정과 격려가 아이의 사고의 틀을 형성해 준다고 합니다. 그의 잘하는 것을 키워주고 인정해 주는 것, 그리고 부모가 사랑한다는 확신을 계속 심어주는 것이 긍정적으로 만드는 방법일 것입니다.
[박성수 칼럼 ]
- 이전글지혜로운 자녀교육 Jun-22 [Sat] / 2013
- 다음글보통아내의 다섯가지 소망 Jun-22 [Sat] /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