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하나님의 사람들과 직업 > 직장생활

직장생활

성도말씀

직장생활


위대한 하나님의 사람들과 직업

페이지 정보

조회2,096회 작성일13-06-22 22:17

본문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직업을 통하여 오늘도 당신의 뜻을 이루고 계십니다."
 
직업은 하나님의 일을 달성하는 고귀한 수단이 됩니다. 성경의 위대한 인물들 에게도 요구하셨듯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직업을 통하여 오늘도 당신의 뜻을 이루고 계십니다.
 
하나님이 크게 사용하셨던 성경속의 인물과 직업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위대한 하나님의 사람들은 제사장이나 레위인, 즉 오늘날의 목회자와 같은 전임사역자였을까요, 아니면 일반적인 직업을 가졌던 사람들이었을까요?
 
에스겔이 꼽았던 위대한 하나님의 사람으로는 노아, 다니엘, 욥 세사람이 있습니다(겔14:14) 그중 노아는 최초의 조선가로 홍수후에는 농장을 경영 하였고, 욥은 대규모의 목축업자였으며, 다니엘은 고위공직자이었습니다.
 
그밖에 위대한 신앙인중에 아브라함, 사무엘, 다윗, 여호사밧 등과 엘리야, 이사야를 비롯한 선지자들, 그리고 사사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중에서, 전임사역자의 경우는 드문 것 같습니다. 아브라함 때 이미 멜기세덱이란 제사장이 있었지만, 하나님은 목촉업자 아브라함을 크게 사용하셨습니다. 요셉과 느헤미야는공무원, 여호수아는 군인, 다윗과 여호사밧은 정치인으로서의 직업을 갖고 있었습니다. 바울은 밤낮으로 자기직업이었던 장막 만드는 일을 하고 (살전 2:9,살후 3:8), 안식일에 복음을 전파했습니다. 그는 직업인이었습니다.
 
구약의 위대한 선지자들도 상당수는 전임사역자가 아니었습니다. 선지자들은 정규사역자였던 레위인, 제사장들과 달리 후천적소명에 의해 하나님의 일을 하게 된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은 재야의 세력이었기 때문에, 사역을 통해 생계를 유지해 나갈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다양한 직업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이 임하였을 때, 하나님의 말씀을 외쳤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전임사역자중에 사무엘과 세례요한, 그리고, 에스라, 에레미야, 에스겔, 스가랴등의 선지자 정도가 제사장출신의 사람들이었습니다.
 
예수님의 경우도 그의 사역기간이 3년 반인것에 비해, 목수로서의 직업생활은 거의 30년에 이르렀습니다, 모세의 경우는 40년 사역기간 전에 40년의 목축업자 생활이 있었습니다. 엘리사도 큰 규모의 농부로서 일하고 있었을 때 부름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사실들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하나님께서 사람을 사용하시는 기준은 그가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인가보다 그가 어떠한 사람인가에 있음을 알게 됩니다. 전임사역자보다 직업을 가지고 일했던 사람들을 오히려 더 많이 사용하신 예들을 볼 때,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직업을 어떻게 여기고 계시고, 어떻게 사용하고자 하는지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직업은 하나님의 일을 하는데 있어서 방해요소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소명때문에 신학교에 진학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지만, 더 많은 하나님의 일을 하기 위해서 신학교에 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여겨집니다. 성경에서도 사회의 경험없이 사역자가 되고자 하는 예는 찾아보기 드문 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창세기 1장 26~28절의 말씀을 통해 인류에게 세가지 사명을 주셨습니다. 성격의 위대한 인물들에게도 요구하셨듯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직업을 통하 여 오늘도 당신의 뜻을 이루고 계십니다.
 
[박성수 칼럼]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