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의 갈등 > 직장생활

직장생활

성도말씀

직장생활


직장에서의 갈등

페이지 정보

조회791회 작성일13-06-22 21:50

본문

이랜드 박성수 사장 칼럼 : " 직장에서의 갈등 "
 
우리가 예수님을 닮아가며 계속 성숙해 갈 때 그리고 아침 일찍 일어나 하나님 과의 깊은 교제, 말씀, 기도의 시간을 가질 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 크리스천에게는 4가지 욕구가 있고 그 욕구가 채워지지 않을 때 갈등을 하게 됩니다. 갈등이 심할 경우에는 이직도 생각하게 됩니다. 직장인의 이 기본적인 4가지 욕구는 무엇이고 그 욕구 때문에 생기는 갈등은 어떻게 해결될 수 있을까요?
 
첫째, 직장에서 자신의 재능이 발휘되기를 원하는 욕구
만약 한 직장에서 일한지 5년이 지났는데도 이 욕구가 채워지지 않는다면, 과연 내가 하나님께서 주신 달란트에 맞는 직업을 선택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그러나 일을 한 기간이 5년미만인 사람이라면 이 꿈이 다 채워지기 어렵습니다. 건전한 체계를 가지고 있는 직장이라면, 우수한 학업성적을 가징 사람일지라도 그에게 본격적으로 업무를 맡기기 위해 최소한 3년에 길게는 5년까지의 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성급한 나머지 기본적으로 가져야 할 초기의 준비단계 를 소홀히 여기거나 무시해 버려서는 안될 것입니다.
 
둘째, 직장의 다른 구성원들에게 받아들여지기를 원하는 욕구
이것은 전적으로 인간관계의 문제입니다. 이 욕구는 원만한 인간관계를 통해 채워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만약이 욕구가 채워지지 않아서 생기는 갈등이 있다면 이것은 크리스천인 나 자신이 책임져야 합니다. 우리는 다른사람들을 섬기기 위해 부름받았습니다. 예수님의 모범을 좇아 자기중심적 이 아니라 타인중심으로, 나를 위해서가 아니라 상대방을 위해서 존재해야 합니다. 우리는 할 수 있다면 모든 사람과 더불어 평화해야 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을 구원하기 위해 빛의 역할을 감당해 나가야 합니다. 남을 위해 희생하는 것과 예수님의 사랑으로 사람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크리스천은 원수까지도 사랑해야 할 책임을 부여받은 사람들입니다.
 
셋째, 개인의 목표와 직장의 목표가 조화되기 원하는 욕구
직장의 장기 목표와 자신의 목표가 일치되지 않아서 생기는 갈등이 있다면 먼저 자신의 목표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인지 검토해야합니다. 그리고 그 목표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것이라면 이 직장이 하나님께서 부르신 곳인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문제는 자신의 개인적인 목표에 조직의 목표를 맞추려고 하기 때문에 생겨납니다. 그것은 자신 한사람에게 많은 사람이 맞추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만약 조직의 목표가 하나님앞에서 옳지 않다면 우리는 조직내의 많은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크리스천은 옳지 않은 목표에 자기 목표를 적응시키는 일을 해서는 안됩니다. 그것은 세상과의 타협이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를 기도의 특원을 부여받은 사람들로서 매일 아침 남들보다 먼저 출근해서 자신의 직장이 방향을 바꾸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넷째, 신앙생활과 직장생활이 일치하기를 원하는 욕구
이처럼 두가지 생활의 일치는 매우 어렵고 이 욕구가 채워지지않아 생기는 갈등은 당연한 것입니다. 특히 직장생활의 초기 1년간은 이 갈등이 더 심한데, 처음 1년은 새 환경에 적응하기 도 벅차기 때문입니다. 1년이 지나면 차츰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찾아 가야하고 3년이 된 후에는 직장속에서 승리하는 크리스천의 삶을 살수 있어야 합니다. 3년내에 이러한 갈등이 생기지 않는다면 오히려 그것이 문제가 됩니다. 그것은 타협하거나 안주했을 가능성을 시사해 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욕구에 대해 너무 일찍 실망해서 도, 너무 느긋해서도 안됩니다. 어느 경우나 사탄이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 입니다. 이것은 쉬운 일도 그렇다고 어려운 일도 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 할 수 없는 일을 요구하지도 않으십니다. 하나님께서 요구하셨다면 그것은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이 욕구는 우리가 예수님을 닮아가며 계속 성숙해져야만, 그리고 일생동안 세상의 욕심과 죄와 싸워야만 채워살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 욕구를 이루고자 한다면 반드시 아침일찍 일어나야 합니다. 위대한 크리스천들의 공통점은 아침에 일찍 일어났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과의 깊은 교제, 말씀, 기도의 시간을 언제나 충분히 가졌다는 것입니다.
 
사탄은 가장 먼저 아침시간을 무너뜨리려고 합니다. 우리는 줄기를 떠나서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가지입니다.(요15:5)
 
크리스천 직장인의 성공비결은 예수님께 잘 붙어 있는 것입니다.

댓글목록